제15회 DIMF, 오는 18일 뮤지컬영화 ‘투란도트_어둠의왕국’로 3주간의 서막을 연다. [종합]

국내 신작뮤지컬, 가족뮤지컬 등 총 8작품 온∙오프라인 동시 생중계
기사입력 2021.06.16 15:43 조회수 487

위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URL 복사하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첨부파일 1. 제15회 DIMF 개막행사 포스터.jpg
제15회 DIMF 개막작

 

 

 

 

[서울문화인] 국내유일, 아시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뮤지컬 축제이자 올해로 15회를 맞이하는(사)대구국제 뮤지컬페스티벌(이하 딤프DIMF)이 오는 6월 18일(금), 3주간 펼쳐지는 축제의 서막을 연다.

 

6월 18일(금),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릴 제15회 DIMF의 출발을 알리는 공식행사의 개막작은 특별하다. 이전에 뮤지컬 공연을 선보여 왔던 것과 달리 뮤지컬영화로 진행된다. 개막행사에 첫 선을 보일 작품은 딤프 최고의 히트작 뮤지컬 ‘투란도트’를 영화화 한 뮤지컬영화 ‘투란도트_어둠의 왕국’이다.

 

뮤지컬 ‘투란도트’는 딤프가 직접 제작하여 제 5회(2011년) 딤프의 개막작으로 선보인 이후, 초연 이후 점진적인 업그레이드를 거쳐 매해 딤프에서 선보여 매진을 이뤘으며, 이어 서울에서 공연된 것은 물론 한국 대형 창작뮤지컬 최초로 동유럽 6개국 라이선스 수출(2018)과 중국 5개 도시 초청 공연(2012~2016) 등 글로벌 콘텐츠로서 자리매김한 작품이다.

 

뮤지컬 ‘투란도트’는 푸치니의 오페라를 한국 정서에 맞추어 수중 왕국을 배경으로 각색, 유희성 연출, 이해제 작사, 장소영 작곡, 오재익 안무 등 국내 최고의 제작진이 힘을 모아 제작한 작품으로 ‘오직 나만이’를 비롯해 ‘부를 수 없는 나의 이름’, ‘그 빛을 따라서’ 등 한 번 들으면 잊혀지지 않는 주옥같은 넘버와 화려한 군무, 그리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토리로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여기에 이건명, 정동하, 이창민, 박소연, 신영숙, 리사, 김소향, 임소하(임혜영), 이정화 등 뮤지컬 스타들이 출연하여 더 힘을 실었다.

 

 

뮤지컬 투란도트.jpg
뮤지컬 투란도트

 

 

동유럽 라이선스 버전 뮤지컬 투란도트 [사진제공=대구뮤지컬페스티벌 (촬영-Ctibor Bachraty)] -1.jpg
동유럽 라이선스 버전 뮤지컬 투란도트 [사진제공=대구뮤지컬페스티벌 (촬영-Ctibor Bachraty)]

 

 

 

뮤지컬영화 ‘투란도트_어둠의 왕국’(㈜나인테일즈(9taleskorea) 제작)은 ‘포겟 미 낫’ 및 ‘파스터 디 아워’, ‘경계인’, ‘장농’ 등을 연출한 김시우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기존 뮤지컬을 바탕으로 판타지적 스토리를 추가하였고, 장소영 음악감독이 다시 합류하여 신곡 4곡을 추가하여 선보인다. 이어 뮤지컬 배우 민우혁(칼라프 왕자), 배다해(투란도트), 양서윤, 성기윤, 이정열 등 실력을 겸비한 뮤지컬 배우를 주·조연으로 캐스팅되어 다시 눈길이 쏠리고 있다.

 

무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작품 수는 물론 해외초정작품은 직접 만나볼 수 없어 조금은 아쉬울 수는 있지만 ‘제14회 DIMF 창작뮤지컬상’ 수상에 이어 올해는 공식초청작으로 다시 DIMF 무대에 오르는 뮤지컬 ‘프리다_Last Night Show’를 비롯하여, 란(蘭), 로맨스칠성, 말리의 어제보다 특별한 오늘, 스페셜5 (SPECIAL 5), 조선변호사 등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4편의 신작을 포함하여 5편의 창작뮤지컬을 선보인다.

 

 

2021년을 빛낼 신작뮤지컬

올해는 코로나19로 작품 수는 물론 해외초정작품은 직접 만나볼 수 없어 조금은 아쉬울 수는 있지만 ‘제14회 DIMF 창작뮤지컬상’ 수상에 이어 올해는 공식초청작으로 다시 DIMF 무대에 오르는 뮤지컬 ‘프리다_Last Night Show’를 비롯하여, 란(蘭), 로맨스칠성, 말리의 어제보다 특별한 오늘, 스페셜5 (SPECIAL 5), 조선변호사 등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4편의 신작을 포함하여 5편의 창작뮤지컬을 선보인다.

 

   

18일 개막일부터 20일(일)까지 총 3회 공연을 준비하고 있는 ‘프리다_Last Night Show’(작 추정화, 곡 허수현)는 지난해 DIMF 창작지원작으로 처음 관객에게 선보인 후 많은 호평을 받아 재공연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은 작품으로 손꼽힌다. ‘프라다’는 고통스러운 삶을 그림으로 승화시킨 멕시코 출신의 화가 ‘프리다 칼로’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그녀가 죽음을 기점으로 다시 깨어나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모노드라마 구조의 뮤지컬이다. 그녀의 삶을 분열, 죽음 등의 관념들이 자서전적으로 들려주는 이 작품은 간결하고도 빠른 전개, 그리고 서사적인 흐름을 완성도 높은 음악으로 채워간다. 올해는 ‘EMK뮤지컬컴퍼니’와 손잡고 김소향, 리사, 정영아, 최서연으로 구성된 막강한 캐스팅을 예고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첨부파일 1. 제15회 DIMF 공식초청작 _프리다_Last Night Show_ 포스터.jpg     

 

 

이어 DIMF의 지원으로 초연을 갖는 ‘창작지원작’ 첫 번째 주자로 대구 아리랑을 취입한 기녀이자 예인(藝人)인 최계란의 삶을 담은 뮤지컬 ‘란(蘭)’(작 김지식, 곡 권승연)이 6월 18일(금)~20(일) 봉산문화회관에서 관객을 만난다. 어두운 밤 더 짙은 향을 풍기는 난초처럼 암흑의 시대 속 빛난 ‘대구 아리랑’의 의미를 조명한 이 작품은 일제 강점기라는 비극적 역사와 예술의 가치를 조화롭게 녹여냈으며 뮤지컬 ‘인터뷰’, ‘마리퀴리’ 등에서 깊은 인상을 남긴 주다온, ‘번지 점프를 하다’, ‘스웨그에이지:외쳐,조선’등의 뮤지컬은 물론 최근 드라마 ‘로스쿨’에서 활약하며 주목받고 있는 이휘종 등이 캐스팅되어 뮤지컬 팬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첨부파일 2. 제15회 DIMF 창작지원작 _란(蘭)_ 포스터.jpg
 

 

뮤지컬 ‘로맨스 칠성’(작:김지안, 곡:김희준, 연출:유철우)은 대구를 대표하는 전통시장인 ‘칠성시장’에서 피어난 로맨틱 코미디를 그린 작품으로 한국의 정서가 깃든 재래시장의 맛과 멋을 무대에 구현할 예정으로 모든 연령을 아우를 청춘남녀의 로맨스를 유쾌한 화법에 담아 전통시장과 휴머니즘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볼 작품이 될 것이다.

 

뮤지컬 ‘말리의 어제보다 특별한 오늘’(작:김주영, 곡:박병준, 연출:정성경)는 지금의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소녀 ‘말리’가 자신이 지독히도 괴롭혔던 인형의 몸속으로 들어가 과거로 돌아간다는 독특한 설정으로 2018년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정규 발표작으로 출발했으며 음악적 세련미를 바탕으로 인형이 된 ‘말리’를 표현하는 무대 연출이 기대되는 작품이다.

 

뮤지컬 ‘스페셜 5(SPECIAL 5)’(작:김정한, 곡:조아름, 연출:김정한)는 지구를 지키는 기상천외한 루저들의 이야기로 만화 같은 캐릭터와 모두가 특수한 능력을 가진 세상, 아무 능력 없이 태어난 주인공이 지구를 구할 루저(Loser)를 찾는 모험으로 시작하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2018년 뉴욕 오프 브로드웨이(Off-Broadway) 무대에서 리딩 공연된 작품이다. 수년간 업그레이드를 통해 완성도를 높인 ‘SPECIAL 5(스페셜 5)’는 코로나라는 팬더믹에 갇힌 모두에게 힐링으로 다가올 코미디 드라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뮤지컬 ‘조선변호사’(작:김세한, 곡:유한나, 연출:윤상원)는 우리 모두가 알아야 역사 속 인물을 중심으로 한 역사 드라마로 일제 강점기시절 항일 사상단체를 이끌었던 ‘박열’을 변호했던 일본인 변호사와 독립군을 기소한 조선인 출신의 검사의 아이러니가 작품을 이끈다. 목숨을 걸고 조선의 대변인을 자처했던 그들의 이야기는 묵직한 감동을 전할 것이다.

 

2021년을 빛낼 새로운 창작뮤지컬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선정작 5편은 축제 기간 중 실연 심사를 통해 축제의 피날레인 ‘DIMF 어워즈‘에서 ‘창작뮤지컬상’ 수상작을 가리게 되고 최종 수상작은 상금 및 트로피와 함께 차년도의 공식초청작으로 초청되는 영예를 안는다.

 

 

제15회 DIMF 해외 공식초청작 올해는 온라인으로 즐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 공연팀의 입국이 어려운 상황을 반영해 해외 공식초청작 3편(러시아 뮤지컬 ‘레이디 해밀턴’, 프랑스 뮤지컬 ‘에펠탑’, 러시아 뮤지컬 ‘수중 왕국의 삿코’)은 매주 화, 수, 목 DIMF의 네이버TV 공식채널에서 총 6회에 걸쳐 무료로 상영되어 랜선을 타고 오프라인 못지않은 뜨거운 뮤지컬의 열기를 이어간다.

 

첫 번째로 6월 22일(화), 6월 29일(화)에 상영될 러시아 뮤지컬 ‘레이디 해밀턴(Lady Hamilton)’은 평민의 신분을 딛고 모두의 주목을 받는 여인으로 거듭난 영국의 레이디 엠마 해밀턴의 이야기를 그려낸 작품이다. 그녀의 일생만큼이나 화려한 무대와 연출로 2019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되어 15,000명의 러시아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화제의 뮤지컬이다. (고등학생 이상 관람가)

 

 

첨부파일 2. 제15회 DIMF 해외 공식초청작(온라인)_레이디 해밀턴(러시아).jpg
제15회 DIMF 해외 공식초청작(온라인)_레이디 해밀턴(러시아)

 

 

제목만으로도 프랑스 감성이 물씬 풍기는 뮤지컬 ‘에펠탑 (The Tower of Monsieur Eiffel)’은 프랑스 파리의 상징으로 거듭난 에펠탑의 첫 스케치부터 건축물로 완성되기까지의 여정을 뮤지컬 무대로 고스란히 옮겨낸 작품이다. 에펠탑의 설계자 구스타브 에펠(Gustave Eiffel)과 같은 실제 역사 속 생동감 넘치는 캐릭터에 감미로운 피아노 선율이 더해진 뮤지컬로 오는 6월 23일(수), 6월 30일(수) 네이버 공연 라이브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전체 관람가)

 

 

첨부파일 1. 제15회 DIMF 해외 공식초청작(온라인)_에펠탑(프랑스).jpg
제15회 DIMF 해외 공식초청작(온라인)_에펠탑(프랑스)

 

 

6월 24일(목), 그리고 7월 1일(목)에 찾아올 러시아 뮤지컬 ‘수중 왕국의 삿코(Sadko in the Underwater Kingdom)’는 러시아의 오랜 전통 동화를 기반으로 창작되어 지혜와 용기, 진정한 우정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인간들의 삶의 방식으로 위협받는 바닷속 왕국에 파견된 지상 최고의 가수 ‘삿코’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에피소드로 수중왕국을 무대에 옮겨 놓은 화려한 영상미와 러시아 전통 현악기인 ‘구슬리’의 매혹적인 소리가 더해져 독특한 매력을 선사한다. (전체 관람가)

 

 

첨부파일 3. 제15회 DIMF 해외 공식초청작(온라인)_수중 왕국의 삿코(러시아).JPG
제15회 DIMF 해외 공식초청작(온라인)_수중 왕국의 삿코(러시아)

 

 

또한, 코로나 팬데믹의 지속으로 마음껏 뛰어놀지 못하고 있는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따뜻한 뮤지컬이 축제 첫 주를 장식해 반가움을 더한다. 한국과 스웨덴 수교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넌버벌 어린이 뮤지컬 ‘네네네’와 한국 창작뮤지컬의 전설로 손꼽히는 ‘지하철 1호선’까지 국내 공식초청작 2작품과 특별공연으로 DIMF에 오르는 가족뮤지컬 ‘토장군을 찾아라’도 생중계로 즐길 수 있다.


 

첨부파일 3. 제15회 DIMF 특별공연 _토장군을 찾아라_ 포스터.jpg
제15회 DIMF 특별공연 _토장군을 찾아라

 

  

극단 오오씨어터의 가족뮤지컬 ‘토장군을 찾아라’는 ‘토끼와 자라’ 전래동화에 한국 전통 판소리 ‘수궁가’가 어우러진 작품으로 어리석은 욕심에 대한 해학과 풍자를 자연스럽게 녹여내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작품으로 6월 19일(토)~20일(일)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총 4회에 걸쳐 공연된다.

 

창작지원작 ‘란(蘭)’과 가족뮤지컬 ‘토장군을 찾아라’의 일부 회차가 토요일과 일요일에 걸쳐 네이버 공연 라이브 DIMF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될 예정이어서 현장을 찾지 못한 뮤지컬 팬과 시민들도 온라인 공간에서 DIMF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첨부파일 4. 제15회 DIMF 온라인 상영 일정표.jpg
제15회 DIMF 온라인 상영 일정표

 

 

 

DIMF 공식초청작 월드 프리미어, 한국∙대만 글로벌 합작 뮤지컬 ‘Toward’  

DIMF를 통해 월드 프리미어 공연을 펼칠 한국-대만 합작 글로벌 뮤지컬 ‘Toward (부제:내일을 사는 여자, 휘인)’도 눈여겨볼 작품이다.

 

‘Toward’는 연극 ‘오이디푸스’, 뮤지컬 ‘외솔’, 창극 ‘아비, 방언’ 등 수많은 명작을 탄생시킨 서재형 연출과 한아름 작가 콤비를 중심으로 연출, 프로듀서, 작곡까지 전방위 활약을 펼치고 있는 대만 장심자(张芯慈)작곡가를 비롯해 기획과 프로듀싱 등 뮤지컬 제작 전 분야에 걸쳐 한국과 대만 스태프들의 협업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전근대적이고 보수적이었던 1930년대 역사 속에서 여성으로서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살며 건축, 미술, 문학에 이르기까지 무수한 업적을 남긴 중국의 일대재녀(才女) ‘임휘인’과 그녀를 둘러싼 세 남자의 이야기를 담아낸 작품이다.

 

뮤지컬 ‘Toward’(대구 아양아트센터에서 오는 6월 26일(토), 27일(일))는 DIMF에서 선보인 이후 올해 11월부터 타오위안 광예홀, 타이중 국립극장 등 대만 전역에서 열릴 투어 공연과 2022 시즌 중국 투어 공연을 계획하고 있어 글로벌 콘텐츠로서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작품이다.

 

이번 축제 기간 펼쳐질 초연 무대는 ‘DIMF 뮤지컬스타’, ‘DIMF 뮤지컬아카데미’ 등 DIMF가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발굴한 신예 배우들이 주∙조연에 캐스팅되어 화제를 모은다. 극을 이끌어가는 주인공 임휘인役에 김다윤(제1회 DIMF 뮤지컬스타 대학/일반부 최우수상), 중국 현대 문학의 대모로 꼽히는 휘인의 친구 사빙심役에 김도연(제3회 DIMF 뮤지컬스타 중/고등부 최우수상)을 비롯해 송창근, 왕준형, 서광현, 오동현, 정세은까지 ‘DIMF 출신’ 차세대 스타들이 최고의 글로벌 창작진과 호흡을 맞춘다. (티켓금액 1~3만원, 중학생 이상 관람가)

 

 

첨부파일 1. 제15회 DIMF 공식초청작_Toward(부제-내일을 사는 여자, 휘인) 포스터.jpg
제15회 DIMF 공식초청작_Toward(부제-내일을 사는 여자, 휘인)

 

 

 

무료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뮤지컬 전공 대학생들의 패기와 열정을 느낄 수 있는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이하 대뮤페)’은 6월 19일(토) 아양아트센터에서 열리는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부 뮤지컬전공 학생들의 작품 ‘미스사이공’으로 출발한다. 세계 4대 뮤지컬로 손꼽히는 명작을 무료로 만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치열한 사전예약을 뚫고 성공한 많은 시민들이 현장을 찾아 공연을 즐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 6월 5일(토) 첫 방송 이후 매주 토요일 밤 안방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뮤지컬 경연대회 ‘2021 DIMF 뮤지컬스타’의 파이널 무대가 오는 6월 20일(일)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개최된다. 방송을 통해 이제 막 시청자들의 눈도장을 찍은 차세대 예비 스타들의 실제적인 마지막 무대가 될 파이널 라운드는 사전에 관람 신청한 일반 관객들이 자리한 가운데 열리며 방송 전 결과 유출을 막기 위한 철저한 보안 속에 진행될 예정이다.

 

제15회 DIMF의 개막과 함께 펼쳐질 ‘2021 DIMF 뮤지컬스타’ 파이널 라운드는 새로운 스타가 되기 위한 지원자들의 마지막 경연으로 축제 열기까지 더해 그야말로 1주차 축제의 화룡점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위드 코로나시대 속에 펼쳐질 제15회 DIMF는 지난해 보다 더욱 방역에 중점을 두고 모두가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한다”며 “수준 높은 뮤지컬 작품은 물론 시민 모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무료행사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즐기며 DIMF를 통해 잠시나마 잊힌 일상의 즐거움을 누리기실 바란다”고 전하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허중학, 권수진 기자]

 

 

 

[권수진 기자 ostw@naver.com]

위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URL 복사하기
<저작권자ⓒ서울문화인 & sculturein.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1
이름
비밀번호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