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신년계획시리즈] 국립현대미술관, ‘장르 균형’ 등 5가지 전시 방향

기사입력 2020.01.10 11:16 조회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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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 서울 ⓒ 명이식.jpg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 명이식

 

 

 

서울관 상설전 신설, 과천관 어린이미술관 강화 등 4관 특성화 가속

 

[서울문화인]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1월 9일(목) 언론간담회를 열고 2020년 ‘전시 계획’을 발표하였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지난해 개관 50주년 및 과천, 서울, 덕수궁, 청주 4관 체제원년을 기념해 다양한 전시와 국제 심포지엄, 교육 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274만 관객들의 성원을 이끌어내었다. 올해 관별로 전략은 먼저 서울관은 한국 현대미술의 얼굴이자, 동시대 미술의 종합관으로, 덕수궁관은 서예, 문학 등 영역 확장을 통한 한국 근대미술의 지평 확대를 도모한다. 과천관은 한국 근・현대미술의 재맥락화 및 건축, 디자인에 이르는 미술사 확장과 어린이미술관 강화를 통한 연구중심·가족중심 미술관의 특성을 강화하며, 청주관은 미술관 소장품 생애 주기로서 수장-연구-보존-전시에 이르는 선순환 체계를 전략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어 2020년 전시의 방향은 ‘학제간 연구 바탕 전시’, ‘장르 균형’, ‘한국작가 심화연구 및 육성’, ‘소장품 맥락화 및 특성화’, ‘국제 교류 및 아시아 담론’ 등의 5가지 방향을 기본으로, 각 관별 세부 전시 계획을 밝혔다.

 

먼저 학제간 연구와 협업에 기반한 전시로는 서울에서는 기획전《낯선 전쟁》(2020년 6월 ~ 9월)을 마련하여 역사, 문학, 미술사, 전쟁사, 페미니즘 등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과 공동 연구를 통해 세계 평화와 공존 모색을 위한 사회적 논의의 장으로서 한국전쟁을 호명하고 이를 미술의 언어를 통해 재조명한다. 덕수궁에서는 한국 근대미술의 흐름 속에서 문학과 미술의 관계를 조명하는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전(2020년 11월 ~ 2021년 2월)을 개최한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을 활용한 전시로 VR, 5G 통신, 인공지능, 몰입형 미디어(Immersive Media) 등 최첨단 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MMCA 융복합 프로젝트 2020》전을 선보인다. 또한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2020년 5월)을 시작으로 총 5개의 프로그램이 ‘무거운 몸’이라는 대주제로 전시, 연극, 무용을 넘나드는 ‘다원예술 2020’이 서울에서 개최된다.

 

특히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는 개와 개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미술관에 초청한다. 한 달 간 미술관의 일부 공간은 이들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바뀌고, 개와 사람을 함께 고려하는 전시, 건축, 다원예술 프로그램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전시는 반려동물이 공적 장소에서 사회적 구성원으로 인정될 수 있는지를 질문하면서, 인간 중심으로 구축된 미술관과 사회가 과연 타자와 비인간(non-human)을 실질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지 실험해본다는 점에서 기대감을 갖게 한다.

 

다음은 서예·판화·공예·건축·디자인 등을 주제로 한 전시를 통해 장르의 확장 및 균형을 모색한다. 한국 근·현대 시각문화와 미술에서 서예의 역할과 의미를 조명하는 국립현대미술관 첫 서예기획전 《미술관에 書: 한국 근현대 서예》(3월 ~ 6월)가 덕수궁에서 마련된다. 과천에서는 한국 현대판화의 새로운 특성을 조명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미디어로서의 판화》전(5월 ~ 8월, 과천), 1950-1970년대 한국 현대 공예의 확장과 전개 양상을 살펴보는 《한국 공예 지평의 재구성 5070》전(9월 ~ 2021년 2월, 과천), 서울올림픽(1988) 전후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한국의 건축·디자인을 중심으로 시각 문화 담론을 확장하는 《한국 건축과 디자인 8090: 올림픽 이펙트》전(11월 ~ 2021년 3월, 과천)이 열린다.

 

[서울_올림픽] 김현_88서울올림픽 마스코트 포스터.jpg
[서울올림픽] 김현, 88서울올림픽 마스코트 포스터

 

 

 

 

한국 거장의 작품 세계를 연구·조명하는 회고전 및 신작 전시를 통해 한국 중견·신진 작가를 지원한다. 박래현(7월 ~ 10월, 덕수궁), 이승조(6월 ~ 10월, 과천), 이승택(10월 ~ 2021년 2월, 서울)의 대규모 회고전이 개최된다. 또한 명실상부 한국 동시대미술 대표 시상제도이자 전시인 《올해의 작가상 2020》(10월 ~ 2021년 3월, 서울)과 7회째를 맞는 《MMCA 현대차 시리즈 2020》(8월 ~ 2021년 1월, 서울)이 지속되며, 2019년 현대자동차의 후원으로 시작된 차세대 예술 창작자 육성 신개념 공모사업 ‘프로젝트 해시태그(#)’(5월, 서울)의 최종 선발 2개 팀의 작업 결과물을 공개한다.

 

 

[덕수궁_박래현] 박래현, 노점A, 1956, 종이에 채색, 267x210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제5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대통령상 수상작.jpg
[덕수궁_박래현] 박래현, 노점A, 1956, 종이에 채색, 267x210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제5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대통령상 수상작.

 

 

 

한국미술의 발신지로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기획으로는 국내·외 대표 현대미술 소장품을 소개하는 상설전 및 소장품전이 새롭게 마련된다. 먼저 서울 1전시실이 소장품 특화공간으로 변신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근현대미술 명품들을 소개하는 《서울관 상설전 2020+》(2020년 4월 ~)가 관람객들을 맞는다. 또한, 동시대 미술계를 대표하는 해외 작가의 작품을 집중 조명하여 미술계의 최신 경향을 보여주는 《국제미술 기획전》(3월 ~ 5월)을 서울에서 선보인다. 과천에서는 한국의 역사․사회적 상황에 따른 주요 미술사적 화두와 그것이 등장한 원인과 전개 양상, 성과와 한계를 조명하는 《한국근현대미술 지형그리기》(7월 ~ 2021년 7월)가 개최된다. 청주에서는 소장품 생애 주기 중 ‘보존·복원’을 이색적으로 소개한 《보존과학자 C의 하루》전(5월 ~ 10월), 1980~90년대 수집된 해외 조각, 회화 소장품을 연구한 《‘88서울올림픽: 미술로 세계를 담다》전(11월 ~ 2021년 2월)을 선보인다.

 

이 외에도 국제교류 및 아시아 미술 담론을 집중 조명하기 위해 2018년부터 진행된 아시아 집중 프로젝트의 두 번째 전시 《또 다른 가족을 찾아서》(4월 ~ 7월)가 서울에서 개최된다. ‘지금, 현재’의 아시아를 다각도에서 읽어내고 각 지역 문화 예술 전문가와 작가들이 협업한 결과물을 선보인다. 또한 2019년 제58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가관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리투아니아관의 퍼포먼스 작품 《해와 바다(마리나)》(7월)를 초청, 여름 서울에서 국내 관람객이 만난다. 이 작품은 서울관 서울박스에 인공 해변 및 태양과 유사한 조명이 연출되고, 일광욕을 즐기는 스무 명 남짓의 사람들이 독특한 오페라를 시작한다. 노래의 내용은 시시해 보이는 개인의 작은 이야기들로부터 시작하여 우리가 직면한 지구의 환경 문제들까지 연결, 나른하고 아름다운 해변의 풍경을 우리가 처한 여러 공포나 환경 문제와 대비시켜 이야기한다.

 

1_Sun_Sea (Marina), opera-performance by Rugile Barzdziukaite, Vaiva Grainyte, Lina Lapelyte at Biennale Arte 2019, Venice © Andrej Vasilenko.jpg
58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가관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리투아니아관의 퍼포먼스 작품 《해와 바다(마리나)》

 

 

 

한편, 국립현대미술관의 2020년도 예산은 633억 원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이는 지난해 632억 원과 비슷하나 지난해 미술관 50주년 기념사업(10억 원)과 덕수궁미술관 리모델링 사업(10억 원) 사업을 감안하면 사실상 21억 원(3.5%) 증액된 규모이다. 특히 올해 예산에는 오랫동안 복원 방법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과천관의 백남준 ‘다다익선’이 복원으로 최종 결정되면서 올해 복원 예산 15억 원이 국회 예산 심의과정을 통해 반영되었다. 이 예산은 브라운관(CRT) 회로.진공관, 노후 전선 등 복원 관련 장비 구입에 사용된다. 2022년 전시 재개를 목표로 3개년 중장기 복원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이 외에도 과천관 ‘어린이 예술마당’ 조성에 12.5억 원, 야외조각동원 개편에 5억 원, 서울관 상설전에 3억 원, 한국미술연구 사업에 3억 원 등이 새롭게 투입된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은 북한미술특수자료 인가기관으로 ‘북한미술자료실’이 지난해 승인을 받아 서울관에 마련될 예정이다. [허중학 기자]






[허중학 기자 ost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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